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aily study Log

[매칭플랫폼] 제조업체 매칭 플랫폼 'CAPA' 본문

카테고리 없음

[매칭플랫폼] 제조업체 매칭 플랫폼 'CAPA'

김수달 2022. 1. 30. 17:30

제조업체 매칭플랫폼 - CAPA

0. Overview

1) 기업명 : 에이팀벤처스

2) 서비스명 : CAPA

3) 주요 KPI

4) 투자 단계 : 시리즈 B (누적 83억)


1. 사업아이템

1) 사업아이템

: 제조업체 매칭 플랫폼

- Who : 제조 분야의 고객과 제조업체

- What : 제조업체 매칭 서비스, 고객과 파트너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제공

- Why : 제조업체 탐색 비용이 많이 듦,

           고객은 파트너사와 직접 소통하고 싶어하지만, 제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다르기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움

 

2) Customer Painpoint/Needs 

: 제조업체 탐색 비용 多

: 고객은 파트너사와 직접 소통하고 싶어함

: 고객과 파트너사는 제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다르기에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움

 

3) 기능/고객가치

● 도면 정보/예산/제조 방식을 입력하면, 다양한 제조업체로부터 견적을 요청받을 수 있음

● 고객과 파트너사가 소통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도면을 안전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카파 클라우드

- 고객과 파트너가 실시간으로 도면을 동시에 보면서 채팅할 수 있는 카파 커넥트

- 도면의 특징적인 형상을 자동으로 분석

- 제조가 불가능한 디자인을 사전에 걸러내 불필요한 소통 등을 줄여주는 카파 AI

 

4) Pivot

● 온라인 3D 프린팅 서비스

- 온라인에서 주문을 받아 3D 프린팅을 해주는 서비스

● 온라인 제조 서비스 '크리에이터블'

- 금형 사출, CNC 등 시제품, 소량 생산 또는 양산을 원하는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주는 제조 컨설팅을 제공

- 크리에이터블 홈페이지에 도면을 올리면 제조 컨설턴트가 가장 적합한 제조 방법과 소재를 제안하고 전담한다. 시제품부터 양산까지 제조 단계별 단절 없이 한 번에 진행해, 양산 경험이 많지 않은 기업의 탐색 비용을 줄여준다.

아이디어만을 가지고 시작한 기업이 있다고 하자. 설계능력이 전혀 없는 이 기업가가 아이디어 스케치만 제공해도 크리에이터블에서 3D 도면을 완성해 준다. 이를 바탕으로 시작품 단계, 양산까지 함께 진행하게 된다.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 제조업체 매칭 서비스 '카파'

- 플랫폼이 중간에서 개입하는 대신 고객과 제조업체가 직접 만나 소통하도록 하는 플랫폼

- 크리에이터블 운영 과정에서, '고객과 제조업체가 직접 소통하고 싶어한다'는 니즈를 발견함.

"이전 크리에이터블 서비스에서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에이팀벤처스가 고객으로부터 도면을 받아 이를 토대로 파트너(제조업체)와 소통했다. 중간에서 양쪽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다 보니 소통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할 소지가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직접 소통을 요청하는 고객이나 파트너도 적지 않았다."


2. 사업화 전략 (비즈니스모델)

 

3. 경쟁력 확보 방안

● 제조업체의 페인포인트 '소통'

- 제조의 경우엔 주문하는 고객도 도면을 비롯해 본인이 주문하려는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단순히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해준다고 해서 저절로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

제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지 않은 고객과의 소통은 마치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외국인과 소통하는 것과 비슷하다. 때로는 통역이 필요하고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불필요한 오해를 줄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  카파는 고객과 파트너가 불필요한 오해 없이 쉽고 정확하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한다. 즉, 제조를 논할 때 필수언어라 할 수 있는 도면을 안전하고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카파 클라우드, 고객과 파트너가 실시간으로 도면을 동시에 보면서 채팅할 수 있는 카파 커넥트, 도면의 특징적인 형상을 자동으로 분석, 제조가 불가능한 디자인을 사전에 걸러내 불필요한 소통 등을 줄여주는 카파 AI 처럼 최신 IT기술을 접목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문가의 개입 없이도 고객과 제조업체가 부담 없이,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줄 것이다. 

 

 

4.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처음부터 고객과 제조사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시작할 수는 없었나?

단순히 둘을 연결해주는 사업 모델은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 입장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부분이 별로 없다. 그래서 도면 자동분석 툴, 커뮤니케이션 툴 등을 만들어나가면서 고객과 제조사 양쪽에 모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왔다. 지금은 우리가 주문부터 제작까지 모든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할 일만 남았다.

 

5. Insight

- 제조업체를 방문해 견적을 내고 서로 비교하는 과정은 B2B 사업의 영역이라 정보가 제한적이며, 플랫폼 사업으로 연결하기가 어려움

→ But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데 성공한다면 대박칠 수 있는 영역. B2B 시장은 사람들이 직접 영업활동을 하면서 오프라인에서는 촘촘히 연결되고 있음. 그 네트워크를 온라인으로 가져올 수만 있다면, 정보 비대칭해결/ 편의성 증대할 수 있을 것

 - 전문가와 일반인의 매칭 서비스는 크몽/숨고에서도 하고 있음. 그러나 제조업의 경우, 도면을 보면서 상담해야 한다거나, 전문용어 등으로 인해 일반인의 진입장벽이 높음 → 제조업에 특화된 플랫폼이 필요.

- 즉, 숨고/크몽과 같은 일반적인 전문가 매칭 서비스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찾아야 함.

→ segment 나누는 것이 핵심. 

Comments